본문 바로가기
강의/컴퓨터과학과 프로그래밍 입문

1. 강의 소개 및 목표

by 소꿍 2020. 3. 18.

강의 링크: https://youtu.be/k6U-i4gXkLM?si=fbTFLFnI13Jbd7zH

  • Skills: Computational thinking
    Understand code
    Understand abilities & limit
    problems -> computational thinking으로 연결
"Think like a computer scientist."

 

  • Knowledge - 서술적 지식, 명령적 지식
  • Fixed program computer: Calculator, Atanasoff의 ?, Turing의 Bombe, etc.
  • Stored program computer

             Memory           <---- 저장 ----  instruction A, B, C, ...
           |             |
    Control         ALU (<->input, output)


  • Language:
    high vs low
    general vs targeted
    interpreted vs compiled

    *interpreted: 인터프리터를 통해 명령의 흐름을 제어하고 출력, 간단한 코드 연산, 빠르지 않지만 디버그가 쉬움
     compiled: 컴파일러를 통해 object code 생성, 버그를 잡을 수 있고, 실행 전 효과적인 명령으로 변환, 속도가 빠름

  • Python: high, general, interpreted language

  • Syntax: 무엇이 합법적인 표현인가?
    Static semantics: 어떤 프로그램이 의미 있는가?
    Semantics: 프로그램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?
                   그것을 실행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?
    ==> Develop programming style

  • Python
    values(변수, 초기 데이터 요소)
    numbers(여러 type을 가짐)-integer(init), floating point(float), etc.
    strings
    operations-+, -, *, /

댓글